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여자친구에게 마음이 떠났는데 이별을 말하지 않고 계속 만나는 이유

▲연애

by 조선생팁 2020. 7. 29. 08:56

본문

여자친구에게 마음이 떠났는데 
이별을 말하지 않고 계속 만나는 이유

상대방이 나에게 마음이 떠났는데도
불구하고 왜 헤어지자고 말하지 않는 걸까요?

얼마 전 한 온라인 커뮤니티에서
사랑하지 않는 연인이 헤어지지 못하는 
이유에 관한 연구를 소개했는데요.

포르투갈에 있는 미뉴대학교의
연구진들이 성인 남녀 약 900명을
대상으로 한 가지 실험을 했다고 해요.

 


이 연구진들은 실험 참가자들을
두 개의 그룹으로 나누고 특정한 상상을
하게 했다고 합니다.

"당신은 결혼했다. 지난 몇 개월의 
결혼 생활은 최악이었다. 그리고 이 사실은
배우자와 당신 모두 알고 있다" 라는
상황을 설정했다고 해요.

그리고 A그룹에는 
"결혼한지 1년 됐다" 는 상황을

B그룹에는 
"결혼한지 10년 됐다" 는 상황을
추가로 줬다고 합니다.

 


그리고 이 실험의 주요 질문인
"당신은 부부관계를 회복하기 위해
얼마나 더 노력해봤습니까?" 라고
질문했다고 합니다.

실험결과 A그룹은
"10개월 정도 노력해보겠다" 고 답했고

B그룹은
"19개월 정도 노력해보겠다" 고
답했다고 합니다.

더 오랜 기간을 전제로 했던
그룹에서 더 많은 노력을 하겠다고
응답을 한 것이에요.

 


연구진들은 같은 실험을 
조금 다르게 한번 더 진행했어요.

두 사람 공동명의의 집이
있는 경우와 그렇지 않은 경우로
나눠보았어요.

그리고 결과는
"헤어지지 않겠다" 라고
답한 비율이 각 그룹에서 35%와
25%로 약 10% 차이가 발생했어요.

연구를 진행한 레고 교수는
감정이 끝난 커플이 헤어지지 않는 이유를
"매몰 비용"으로 설명했는데요.

 


이 "매몰비용"이란
이미 지출해서 회수할 수 없는 돈

말 그대로 이미 다 사용하고
없어진 돈을 의미헤요.

레고 교수는 관계에서 사용한 시간, 돈
노력 등 "매몰 비용"이 크면 클수록 관계를
정리하지 못한 채 행복하지 않은 관계를
포기하지 못한다고 설명했어요.

그리고 둘의 관계가 더 이상
개선될 여지가 보이지 않는다면
진신을 받아들이는 것이 좋습니다.

 


그저 내가 들인 시간과 비용만
아까워할 뿐 노력하고 있지 않으면서
나아질 거라는 기대는 하지말아요.

서로에 대한 사랑은 식었더라도
서로에 대한 배려는 저버리지 않도록
때로는 과감하고 성숙한 사랑과 
이별의 자세가 필요합니다.

관련글 더보기